[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 주소 변경] science.snu.ac.kr

과학: 젊음의 열정으로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

Vision 소개이미지Vision 소개이미지

 

자연과학은 자연 현상의 보편적 법칙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수 체계와 함수 및 공간, 데이터 등의 구조와 패턴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수리과학 및 통계학, 물체의 운동과 물질의 구성에 대한 궁극적 원리와 우주의 신비를 밝혀 나가는 물리학 및 천문학, 물질의 구조와 성질 및 변화의 원리를 규명하는 화학, 생명현상의 비밀을 탐구하는 생명과학, 지질과 해양, 대기 등 지구계의 성질과 자연 환경을 연구하는 지구환경과학 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은 이처럼 과학적 원리를 탐구하는 순수학문이지만, 더 오래 건강히 살고자 하는 인류의 소망을 실현시킬 바이오기술, 갈수록 방대해지는 디지털 데이터의 처리를 가능케 하는 정보통신기술, 극미세 물질을 만들고 제어하는 나노기술, 지구 생태계를 지켜내고 자원 활용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환경과학기술, 경제와 금융을 수리통계적 기법으로 분석 및 예측하는 금융수리기술 등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인 국가경쟁력의 핵심인 첨단 기술의 모태이자 원천이기도 합니다.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 대학으로서 5개 학부(수리과학부, 물리천문학부, 화학부, 생명과학부, 지구환경과학부)와 2개 학과(통계학과, 뇌인지과학과), 6개 협동과정(과학사 및 과학철학 전공, 유전공학 전공, 뇌과학 전공, 생물정보학 전공, 계산과학 전공, 생물물리 및 화학생물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20여명의 교수와 1,000명이 넘는 학부생, 2,000여명의 대학원생과 연구원들이 오늘도 자연의 궁극적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강의실과 연구실에서 밤낮없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가 관악에 자리 잡았던 1975년에는 해외학술지 논문은 커녕 국내학술지 논문조차 변변치 않았던 시절이지만 40여년이 흐른 오늘날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세계 20위권의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세계적 과학 명문대학들은 수백 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지만 우리는 젊음의 열정으로 그들과 경쟁하여 머지않은 시간 안에 세계 10위권의 초일류대학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는 세계 어디서도 보지 못한 최초의 과학적 발견과 누구도 상상조차 못했던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갈 신기술이 관악에서 나오게 될 미래입니다. 오늘 강의실에서 가슴 벅찬 호기심으로 자연의 신비를 배우는 학생들이 내일은 세계적 과학자가 되어 인류의 미래를 밝힐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자연과학대 모든 구성원이 따뜻한 학문공동체를 이루면서 함께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TOP▲